알리바바 그룹, 2030년 탄소 중립 달성 위한 약속 발표

알리바바 그룹, Scope 1 및 Scope 2는 탄소 중립, 2030년 Scope 3는 탄소 집약도 50% 감축 목표
알리바바 클라우드, 2030년까지 Scope 1, 2 및 3 탄소 중립 목표
Scope 3+의 새로운 국면, 2035년까지 알리바바 생태계 전체에서 추가로 1.5기가톤의 탈탄소화 추진

2021-12-20 11:40 출처: Alibaba Group Holding Limited

항저우, 중국--(뉴스와이어) 2021년 12월 20일 -- 알리바바 그룹 홀딩 리미티드(Alibaba Group Holding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BABA, 홍콩 증권거래소: 9988, 이하 알리바바 또는 알리바바 그룹)가 17일 그룹 내 사업장의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약속을 발표했다.

알리바바 그룹은 2035년까지 사내 비즈니스 생태계 전체에서 1.5기가톤의 탈탄소화를 추진하기 위한 혁신적 이니셔티브인 ‘Scope 3+ 목표(Scope 3+ target)'를 도입했다. 알리바바는 공인 감사 기관이 인증하는 프로세스에 따라 이 목표를 매년 갱신하게 된다.

다니엘 장(Daniel Zhang) 알리바바 그룹 회장 겸 CEO은 “우리는 사회를 긍정적, 혁신적으로 바꿀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알리바바의 ESG(환경·사회·지배 구조) 전략은 102년 동안 존속하는 좋은 기업이 된다는 사명감을 기반으로 하며 이는 알리바바의 미래 발전을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플랫폼 사업자로서 독자적 영향력을 활용해 2035년까지 탄소 배출 1.5기가톤을 줄이겠다는 Scope 3+ 목표를 새롭게 제시하면서 중국과 전 세계 소비자, 기업과 파트너를 결집하고 이들의 행동 변화를 촉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탄소 중립 로드맵

알리바바 그룹은 2030년까지 Scope 1 및 Scope 2[1]의 탄소 중립 목표 달성에 매진하고 있으며, 2020년 수준을 기준으로 2030년까지 Scope 3[2]의 50% 탄소 감축 목표를 설정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는 더 높은 Scope 3 목표를 책임지고 3개 Scope 모두에서 탄소 중립 달성을 목표로 한다.

알리바바 그룹은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에 참여하고 있으며 2015년 파리 협약에서 채택한 바와 같이 기후 변화로 인한 큰 충격을 피하기 위한 주요 목표인 ‘1.5°C를 위한 비즈니스 기후 행동(Business Ambition for 1.5°C” pledge)’ 약속에 따라 탈탄소 정책과 전략을 조정했다.

알리바바는 과학에 기반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탈탄소 이니셔티브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하게 된다. 이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에너지 절약 및 효율 향상 기술 활용, 점진적인 재생 에너지 사용을 통한 적극적인 에너지 구조 변화, 탄소 제거 이니셔티브 연구 등을 포함한다. 원칙적으로 알리바바는 제거보다는 탄소 배출 감축, 탄소 상쇄보다는 제거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Scope 3+’을 위한 포부 주도

알리바바는 선도적인 글로벌 플랫폼 기업으로서 현재 Scope 1, 2 및 3에 해당되지 않은 플랫폼 생태계 내 다양한 참여자들이 배출하는 탄소를 의미하는 ‘Scope 3+’ 개념 실현에 앞장설 것을 약속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2035년까지 그룹 생태계 내의 1.5기가톤 탈탄소화를 추진하기로 약속하고 ‘1.5°C를 위한 1.5기가톤(1.5 Gigatons for 1.5°C)’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알리바바 그룹 부사장이자 알리바바 지속가능성 조정 위원회 의장인 첸 롱(Chen Long) 박사는 “디지털 플랫폼은 파리 협약의 1.5°C 목표 달성을 앞당길 수 있는 저탄소 순화 경제 모델을 구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Scope 3+ 개념은 알리바바의 디지털 플랫폼 활용 잠재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플랫폼은 우리 생태계 내 광범위한 이해 관계자 집단의 저탄소 제품과 서비스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지지하며 고객과 기업 파트너들이 함께 참여해 탄소 발자국을 줄일 수 있도록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과 혁신적인 비즈니스 툴을 공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알리바바는 전 세계 유수의 전문 기관들과 제휴해 Scope 3+의 탄소 감축 측정 및 계량적 분석 툴을 꾸준히 개선할 것이다.

전담 ESG 거버넌스 기구

알리바바는 그룹의 탄소 중립 목표와 더 넓은 ESG 목표 달성을 감독·구현하고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3단계 ESG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17일 발표했다. 전담 ESG 거버넌스 기구는 다음을 포함한다.

1. 독립 이사인 제리 양(Jerry Yang)이 의장을 맡는 이사회 수준의 지속 가능성 위원회(Sustainability Committee). 그 밖의 이사회 구성원으로는 월터 테 밍 크와크(Walter Teh Ming Kwauk), 조 차이(Joe Tsai), 메기 위(Maggie Wu) 등이 있다.
2. 전략 계획 수립, 목표 설정 및 관리를 담당하는 지속 가능성 조정 위원회(Sustainability Steering Committee)
3. 조정과 집행을 담당하는 실무 차원의 각 사업단 대표로 구성되는 ESG 범 기업 행동 그룹

한편 알리바바는 정보 및 데이터 공개와 보고 메커니즘을 계속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2년부터는 알리바바 그룹의 ESG 보고서를 매년 공개할 계획이다. 이 보고서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연간 진행 과정을 포함한다. 모든 보고서는 국내외 표준에서 정하는 가장 신뢰도 높은 측정 기준을 따르게 된다.

편집자 주

요청 시 업계 애널리스트의 추가 인용문 제공 가능.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개요

알리바바는 어디서든 사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는 사명에 매진한다. 미래의 상거래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고객이 알리바바에서 만나고 일하며 살아가는 세계를 꿈꾸고 있다. 알리바바는 앞으로 102년 동안 번영하는 좋은 기업이 되길 원한다.

[1] Scope 1 배출은 조직이 통제하거나 소유한 배출원에서 발생하는 직접적인 온실가스(GHG) 배출(예: 보일러, 용광로, 차량의 연료 연소와 관련한 배출). Scope 2 배출은 전기, 증기, 열 또는 냉각 구매와 관련된 간접 GHG 배출.
[2] Scope 3 배출은 보고하는 조직이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지만 조직이 가치 사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자산 활동의 결과.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21700524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